여러분은 사주나 타로를 믿으시나요? 저는 재미로 사주나 타로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거나 새해를 맞이할 때면 직접 가기도 하고 어플로 확인도 해보곤 해요🫣 이럴 때 저는 '점신' 어플을 종종 쓰곤 합니다!
'점신'은 오늘 하루 운세가 궁금할 때, 고민이 생길 때 가볍게 열어볼 수 있는 운세 앱이에요. 특히 ‘오늘 운세 뭐지?’, ‘요즘 연애운 괜찮으려나?’ 하며 가볍게 확인할 수 있어 많은 사용자들이 방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점신' 앱이 왜 인기가 많은지, UX 관점에서 점신의 차별화된 강점 및 화면구성들을 분석해볼게요잉.😉
1. 점신의 현황은?
"점신"은 사용자의 생년월일과 간단한 정보만으로 오늘의운세, 신년운세, 타로,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 등 다양한 운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 운세 앱 시장에서 높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추세
- 2022년부터 2023년 초반까지는 사용자 수가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되었으나, 2023년 말부터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 중입니다.
- 특히 2024년 하반기부터 급격한 증가가 눈에 띄며, 2025년 1월에는 고유 방문자 수가 약 167만 명을 기록하여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 2025년 2월간 안드로이드 기준 사용자 수 점유율에서 46.83%로 1위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점신의 주요 사용자
- 주요 사용자는 20대(여성 46.9%)와 30대(여성 21.5%)로, 압도적으로 젊은 여성층이 주를 이룹니다.
- 직장인(50.0%), 사회초년생(12.5%)의 비율이 높은 점도 볼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주요 니즈 및 동기
- 불안하거나 답답할 때 빠르게 내 운세를 확인하고 싶어! → 즉각적이고 빠른 운세 확인 서비스 필요
- 내 상황에 딱 맞는 운세 결과를 보고 싶어! → 개인 맞춤형 운세 콘텐츠 및 세부 카테고리 분류 필요
- 다양한 분야의 운세를 쉽고 빠르게 보고 싶어! → 카테고리별 빠른 탐색과 직관적인 화면 구성 필요
💥 점신의 경쟁사는?
사주나 운세 관련 여러 어플이 많이 있지만, 위 업종 사용량 순위 차트와 이탈고객을 빼앗긴 앱 데이터 기준으로 "포스텔러"를 경쟁사로 선정하였습니다.
- 점신 앱의 월 사용자 평균이 약 54만 명으로, 경쟁 앱인 포스텔러(29만 명)보다 약 두 배 가까이 높습니다.
- 전체적으로 점신의 사용자 수가 포스텔러보다 꾸준히 많고, 최근(2025년 2월)에 큰 격차로 사용자가 증가한 모습을 보입니다.
- 점신 사용자 중 9.7%가 타 운세 앱으로 이탈했고, 그중 포스텔러로의 이동 비율이 4.9%로 가장 높습니다
- 포스텔러 사용자의 18.4%가 다른 운세/점 앱으로 이동했으며, 그중 11.7%로의 사용자가 점신으로 이동했습니다.
- 두 앱의 이탈률은 전반적으로 비슷하지만, 최근(2025년 2월)에는 포스텔러(43.8%)가 점신(43.2%)보다 약간 더 높은 이탈률을 볼 수 있습니다.
+ 글쓴이가 생각한 점신의 인기 이유!
- 포스텔러는 귀여운 일러스트의 캐릭터, 채팅형으로 MBTI처럼 가볍게 운세 확인이 가능하지만 유료 서비스(프리미엄) 기능 다수 존재
- 점신은 부적 구매, 상담사와의 상담 제외 기능 무료
- 커뮤니티, 블로그 후기, 플레이스토어 리뷰를 보면 "전문적 분위기", "직관적인 UI로 대중성이 있는 이유를 알 것 같다","N년째 애용중" 과 같은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사주 풀이만 하는 것이 아닌 타로, 행운 아이템, 상담사와의 상담 등 다양한 콘텐츠 구성
🔥 점신의 차별화된 UX 요소
1️⃣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의 알림설정
- 각 알림별로 사용자가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어 새벽에 알림이 울리거나 원치 않는 시간에 울리는 것을 방지
2️⃣ 나와 가까운 사람과의 궁합
- 나와 가까운 가족, 애인, 친구 등 나의 인맥의 정보를 직접 입력하거나 요청해서 궁합 확인 가능
- 등록한 인물과 함께 할 때의 추천 음식, 추천 놀거리 같은 새로운 콘텐츠를 제시해 사용자의 흥미 유발 및 체류시간 증가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IA
- 상단 GNB
- 날씨 -> 현재 위치의 기온, 미세먼지농도
- 검색 -> 메뉴검색, 상담사 검색
- 알림 -> 소식, 사주정보 요청
- 마이페이지
- 빠른메뉴(구매내역, 쿠폰함, 찜한 상담사, 상담내역, 후기관리), 내지갑(보유코인, 충전, 코인내역, 간편카드),전체메뉴(검색가능-검색페이지로 이동), 관리(계정, 사주정보관리), 이벤트(행운의 룰렛), 안내(공지사항, 고객센터, 점신광고제거, 추천하기, 평가하기, 점신 상담사 입점)
- 점신
- 운세보고서 -> 오늘의 운세, 총운, 시간대별 운세, 행운의 아이템, 바이오리듬, 별자리/띠운세
- 인맥보고서 -> 오늘의 인맥랭킹, 오늘의 추천 놀이, 음식, 인맥 1:1 맞춤 공략, 그룹이벤트, 연예인과 궁합
- 행운보고서 ->행운 재테크, 코디, 골프, 음식, 부동산
- 2025 운세
- 소름돋는 미래예측 -> 신년운세, 토정비결, 정통사주, 오늘의 운세, 내일의 운세, 지정일 운세
- 심리테스트
- 맞춤 운세 -> ex) 20대 여성에게 필요한-운명의 상대를 찾아보세요
- 액운 방지 -> 행운의 번호, 천생복덕운, 살풀이, 행운의 부적, 이사택일, 관상
- 취업과 진로 -> 취업운세, 능력평가, 심리분석
- 소원을 이뤄요 -> 소원담벼락, 고민구슬, 점신 1:1상담, 포춘쿠키
- 타고난 운명 -> 띠운세, 별자리운세, 태어난 계절운, 생년월일 운세, 전생운, 탄생석
- 궁합 파헤치기 -> 짝궁합, 정통궁합, 별자리 궁합, 혈액형 궁합, 연예인 궁합
- 꿈해몽
- 타로
- 빠른 메뉴 -> 오늘의 타로, 이달의 타로
- 주제별 타로 -> 25년 타로, 연애/결혼, 짝사랑/재회, 취업/학업, 그 외
- 상담
- 빠른 메뉴 -> 운세상담, 타로상담, 신점 상담, 심리상담, 무료고민상담, 3분 무료상담, 이용가이드
-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 가능
- 점신몰
- 각 주제/상황별 부적 구매
3. 세부화면 구성
1. 점신(메인)
1-1 점신> 운세보고서
- 운세보고서/인맥보고서/행운보고서 세 가지로 Tab이 구성되어 사용자가 언제든지 이동하기 용이
- 신년운/타로/살풀이 등 점신의 다른 서비스들을 어플 진입시 바로 뜨는 메인에 배치하여 빠르게 이동 가능
- 그래프, 차트, 물이 차오르는듯한 인터랙션 과 같은 시각적인 요소와 큰 사이즈의 숫자(점수)표현으로 직관적 확인 가능
1-2 점신> 인맥보고서
- 인맥 추가
- 추가시 관계에 따른 등록 인원 안내 툴팁 제공 (위 이미지의 첫번째 프레임 확인해주세요)
- 인맥 정보 직접 입력 or 해당 인맥에게 요청하여 등록 가능 -> 등록 완료시 Toast 알림 -> 등록 후 인맥보고서 진입시 네번째 프레임으로 보여짐.
- 관계별 인맥의 수 확인 및 즐겨찾기/삭제 가능
- (등록후)인맥보고서
- 오행 특성별 상이한 색상-> 금(회색), 목(파란색), 토(노란색), 화(붉은색), 수(검은색)
- "글자크기변경" 과 같은 버튼으로 눈이 불편하거나 시력이 낮은 사용자를 배려한 요소
- 해당 인맥이나 다른 지인에게 공유할 수 있는 CTA 버튼
- 해당 인맥과 함께 할 때 추천음식, 추천 놀거리 제공으로 사용자에게 흥미 유발 가능
- 다른 인맥과 궁합을 보거나 추가 가능 -> 인원 수정(X버튼, 체크박스) 가능
1-3 점신 > 행운 보고서
- 오늘을 기준 행운 아이템 확인 가능(특정 일자의 아이템
- 각 항목별 "#" 을 통해 키워드를 빠르게 확인 가능
- 분석 화면에서 키워드로 상단에 배치하여 빠르게 인식 가능
- 하단의 일자 클릭시 캘린더로 특정 일자의 행운 아이템 확인 가능(정확한 풀이를 위해 14일치만 제공)
- 확인 가능 여부를 상이한 색상으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인식하도록 도와줌
- 하단의 일자 클릭시 캘린더로 특정 일자의 행운 아이템 확인 가능(정확한 풀이를 위해 14일치만 제공)
2. GNB 상단
2-1 마이페이지
- 보유 코인 확인 및 충전 가능 -> 충전 버튼은 브랜드 컬러 배경의 버튼으로 강조 효과
- 빠른 메뉴(IA 확인해주세요)로 메뉴 이동 용이
2-2 검색
- 메뉴 검색과 상담사 검색이 구분되어 원하는 서비스별 검색 가능
- 어플 내 다른 서비스들을 보여줌으로 사용자에게 흥미 유발
2-3 알림
- 소식, 사주정보 요청으로 구분되어 있어 알림 정보의 혼동을 줄여줌 (항목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아 알림이 많아질수록 알림 구분이 가지 않아 혼잡해보이는 어플도 존재)
3. 2025 운세
진입시 화면은 분석은 리스트형 콘텐츠라 분석을 따로 하지 않은 점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 각 주제(미래예측, 심리테스트, 액운방지 등)별로 다양한 콘텐츠 제공
- 신년운세
- 사주정보 변경 가능한 브랜드 컬러 배경의 버튼 배치
- 풀이를 기다리는 과정에서 분석한 사용자 수, Tip, ProgressBar의 움직임으로 사용자의 지루함을 줄여주는 효과 및 신뢰성 유도(쓰면서 생각난건데 광고가 끝나는 시간과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 분석이 완료되면 광고가 끝내고 결과 분석 버튼을 누르기에)
- 차트와 점수를 통해 직관적으로 인식 가능
- 풀이를 보면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그 외의 운(대운, 재물운, 애정운 등)도 제시하여 사용자에게 다른 탐색의 기회를 제공
3. 타로
- 오늘의 타로, 이달의 타로를 구분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타로 확인 가능
- 주제(2025타로, 연애/결혼 등)별 타로 콘텐츠를 제공하여 상황에 맞는 타로 확인 가능
- 타로 카드 선택, 분석 진행 화면의 인터랙션(애니메이션)으로 사용자에게 흥미 유발 및 지루함 줄여줌
- 분석 완료시 애정, 재물, 학업/취업 으로 chip 형태로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로 이동 가능
- 분석을 다 보고 아래로 스크롤시 다른 콘텐츠 제공으로 탐색의 기회 제공 및 체류시간 증가 기대 가능
4. 상담
- 한눈에 확인 가능한 빠른 카테고리메뉴
- 뱃지를 포함한 쿠폰 모양 아이콘으로 사용자에게 인식시켜주고, 고정된 Bar로 보유 코인 확인 가능
- 현재 상담사의 활동 상태에 따라 초록, 노랑, 회색으로 상태 확인 가능
- 운세/타로/신점/심리로 카테고리별 상담사 탐색 가능
- 바로 상담, 상담 가능 알림 받기와 같은 CTA 버튼으로 상담 유도( 바로 상담이 안 될시에 알림 받기 버튼을 통해 사용자의 이탈 가능성을 줄여줌)
- 상담사 상세정보화면
- 상담 횟수, 비율, 실제 음성 인사말을 통해 신뢰성 유도
- 하단의 CTA 버튼으로 상담 유도
- 소개, 상담 후기, 고민상담(무료)로 구분되어 원하는 메뉴로 이동 가능
- 키워드별 후기로 사용자가 빠르게 후기 확인 가능
5. 점신몰
- 주문내역, 장바구니 아이콘 배치 -> 고정배치된 Bar로 언제든지 주문내역, 장바구니로 이동 가능
- 빠른 이동이 가능한 카테고리 메뉴
- 실시간 BEST로 타사용자들은 어떤 걸 구매하는지 확인 가능
- 컬러 배경의 순위 표시로 한눈에 인식 가능 (제가 다른 어플에서 숫자만 표시되어 있을 때 인식을 못 했던 적이 있어서 넣었어요...ㅎ)
4. Task Flow : 신년 운세 확인
- 어플 진입-> 점신(메인) 화면 진입
- 2025 운세 화면 이동 -> 빠른 메뉴 내 신년운세 메뉴 선택
- 회원 여부
- 기존 회원 -> 소셜 계정 로그인
- 비회원 -> 기본정보 입력(이름, 생년월일시)
- 기본정보 입력 후 소셜계정 연동 팝업 표시 -> 연동시 회원으로 자동 전환, 미연동시 비회원
- 회원, 비회원 모두 대부분의 기능 사용 가능, 비회원은 쿠폰함이나 마이 페이지 내 빠른 메뉴의 메뉴 이용 불가, 3분 무료 상담 불가
- 운세 결과 확인
5. 점신, 👍 이 기능은 편해! vs 😵 근데 이건 불편해…
📍 Selling Point
✅ 1) 다른 운세 관련 어플보다 다양한 콘텐츠 제공
- 단순한 사주 풀이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운세 풀이, 상황에 따라 볼 수 있는 운세관련 콘텐츠가 많아 사용자의 체류시간 증가를 기대 가능
✅ 2) 다양한 인터랙션(애니메이션)효과
- 포춘 쿠키가 깨지는 애니메이션, 구슬이 움직이고, 별들의 움직임, 물이 차오르는 듯한 애니메이션 등 시각적 요소가 많아 지루함을 줄여줌
✅ 3) 부적 구매, 상담사와의 연결 제외 무료 서비스
- 콘텐츠가 다양하면서도, 대부분의 콘텐츠를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높은 가성비와 만족감을 제공
- 상담사 연결 또한 3분 무료 상담이 가능해 무료로 이용하고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다면 추가 코인 구매를 통해 이용 가능
✅ 4)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글쓴이의 Pick!)
- 타 운세 관련 어플에는 없는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
- 직접 가지 않아도 후기를 직접 보며 사용자가 선택 가능
- 내향형의 사람이거나 용하다는 집을 찾기 힘든 사람들에게 큰 어려움 없이 상담 가능!!
📍Pain Point & Solution
빈번한 광고 노출, 정확성에 관한 포인트는 무료 어플, AI를 통한 결과 도출의 한계인 것 같아 따로 Pain Point에 넣지 않았어요!
❌ 1) 검색이 상위 카테고리에만 제한되고, 세부 운세 및 유사어가 제대로 매칭되지 않아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움.
- 검색 결과가 대범주(운세, 타로, 상담 등)에만 국한되어 있음.
- 세부 운세(연애운, 금전운, 건강운 등)을 직접 검색해도 관련 결과가 제대로 노출되지 않음. 유사어(연애운 vs 애정운 등)가 일치하지 않아, 결과 누락이 생김.
- 원하는 운세를 찾기 위해 카테고리를 반복 탐색해야 해 UX 피로도 증가.

🔥Solution
- 검색 결과에서 ‘소범주’(세부 운세)까지 노출
- 기존에는 검색한 입력값과 동일한 입력값만 보여졌다면, 동일한 입력값을 포함한 세부 운세, 연관 키워드(유사어), 추천 콘텐츠 배치
- 기존: '연애' 검색시 '주제별 타로' 클릭하면 타로 메뉴로 이동해 사용자가 스크롤을 내려 연애/결혼 카테고리로 이동
- 솔루션: '연애' 검색시 입력값과 동일한 결과를 대범주 '타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타로> 주제별 타로>연애/결혼'으로 제공
- '애정'과 같은 유사어 노출로 사용자에게 탐색의 기회 제공 -> (json파일로 유의어 데이터/서버 api호출 하면 구현도 가능할 것 같아요)
❌ 2) 마이페이지 > 사주정보 에서 사주정보(사주구성) 확인의 어려움
- 마이페이지 > 사주정보 메뉴에서 오늘의 운세, 내일의 운세 확인, 하지만 ‘2025 운세’ 메뉴에서 오늘의 운세, 특정 일자의 운세 확인 가능
- 실제 사주정보(사주 구성 등)를 확인하려면 운세 풀이 과정을 거쳐야만 볼 수 있어 비효율적

🔥Solution
- 마이페이지 > 사주정보 영역에서 운세 관련 기능(오늘의 운세, 내일의 운세)을 제거, 해당 페이지에서는 바텀시트를 통해 사주 구성 확인 및 대표 사주 변경, 공유 등의 기능 제공
🏷️ 번외)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는 요소
- 점수에 따라 Confilct, Ordinary와 같이 각 카테고리(외식, 고민상담 등)에 배치 -> “Conflict”, “Ordinary” 등 영문으로만 표기된 점수 레이블은 처음 보는 사용자 입장에서 직관적으로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움
- 오행의 색상을 "수(물)-> 검은색", "목(나무)-> 파란색" 으로 구성한 점이 처음 보는 사용자에게 혼란의 여지가 있음
마무리
이번 해에 졸업을 하고 신년운세와 취업 걱정으로 사주를 종종 점신으로 보곤 했어서 이번 분석으로 선정하게 되었는데요...ㅜ😭
뭔가 이번 분석은 열심히 했는데 내용이 다른 분석에 비해 빈약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자주 쓰는 어플이라 더 빈약해보이는건가? 더 세세하게 했어야했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주가 빅데이터라 해도 맹신하면 안 되고 꼭 재미로 보시길... 정 보고 싶다면 용한 집을 찾아가는 걸 추천드려요... 행운의 점수가 낮으면 기분 안 좋은 채로 하루를 시작할수도 있고 낮은 점수를 보면 괜히 기분탓으로 되던 것도 안 될 수 있으니....
그래서 저는 그냥 옷 뭐 입을지 고민될 때 참고해요...ㅎ
이번 분석도 재밌게 보셨길 바라며 그럼 여기서 글을 마칠게요..20000
'Study > UI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퍼런스분석]No.8 글로우픽 (0) | 2025.03.28 |
---|---|
💨[레퍼런스분석]No.6 여기어때 (1) | 2025.03.15 |
💨[레퍼런스분석]No.5 다방 (1) | 2025.03.09 |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취업스쿨_35기]1개월 차 후기 (1) | 2025.03.03 |
💨[레퍼런스분석]No.4 필라이즈 (0) | 2025.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