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살 때 가장 먼저 뭘 확인하시나요? 저는 무조건 리뷰부터 봐요. 단순한 별점보다는 “나랑 비슷한 피부 타입이 쓴 후기”가 훨씬 믿음이 가더라고요....ㅎ
다들 “화해랑 글로우픽 중에 뭐가 더 나아?”라는 질문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뷰티 관련 어플은 각자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사실 뭐가 더 나은지를 비교하는 질문은 의미가 없는 것 같아요.
글로우픽은 사용자 리뷰를 기반으로 화장품을 랭킹화하고, 내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리뷰 중심 뷰티 플랫폼이에요. 코덕 뿐만 아니라 화장품을 구매하려는 이들에게 유용한 어플인 것 같아요. 실사용자들이 남긴 진짜 리뷰 덕분에, 제품을 사기 전 꼼꼼히 비교하고 결정할 수 있거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뷰티 리뷰 플랫폼이 왜 인기가 많은지, 그 중 '글로우픽' 의 현황, 글로우픽의 차별화된 강점 및 화면구성들을 분석해볼게요잉.😉
최근 몇 년 사이, 화장품 소비자들은 더 이상 단순히 광고나 브랜드 이미지에만 의존하지 않습니다. 실제 사용자들이 남긴 솔직한 리뷰를 기반으로 제품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는 소비 행동이 일반화되고 있죠.
특히 개인의 피부 타입, 피부 고민, 메이크업 스타일이 점점 다양화되면서, 뷰티 제품에 대한 ‘보편적인 정답’보다는 나와 비슷한 조건을 가진 사람들의 후기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 참여 리뷰 플랫폼의 수요가 높아진 이유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서 맞춤형 추천과 커뮤니티형 탐색을 동시에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뷰티 모바일 앱에서의 제품 사용후기의 유형, 지각된 정보의 진정성,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및 온라인 구전의도에 대한 연구"의 결과에서도 타사용자의 후기가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출처 🔗 뷰티 모바일 앱에서의 제품 사용후기의 유형, 지각된 정보의 진정성,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및 온라인 구전의도에 대한 연구
1. 글로우픽 현황은?
📈전반적인 추세

- 2022년 중반까지: 월 5만 명 수준의 비교적 낮은 방문자 수 유지
- 2022년 하반기 ~ 2023년 상반기: 급격한 상승세, 2023년 3~5월 최고치 (약 22만) 기록
- 코로나 이후 색조 화장품 수요 회복 및 MZ세대 중심의 리뷰 기반 구매 증가로 인한 상승 예상
- 2023년 하반기 이후: 방문자 수 지속 감소 → 이후 6~8만 명대에서 유지
- 2024년 9월~2025년 2월: 소폭의 등락 있으나, 약 7만 명 수준에서 안정화
🗂️ 글로우픽의 사업 전략
- 리뷰 기반 플랫폼 운영: 사용자 리뷰를 기반으로 신뢰도 높은 화장품 랭킹 및 추천 서비스 제공
- 마케팅 상품 운영: 리뷰·앰블럼 확보를 위한 평가단, 설문단, 샘플링 캠페인 전개
- 데이터 사업: 소비자 리뷰를 분석한 인사이트 제공(SaaS 형태의 ‘리뷰플러스’)
- 국내 유통 확대: 글로우픽에서 검증된 브랜드를 시코르·판도라 등 오프라인 채널에 유통
- 글로벌 진출: @cosme, 티몰, Hermo 등 해외 플랫폼과 연계해 K-뷰티 브랜드 유통 확대
👀 글로우픽의 주요 사용자

- 전체 사용자 중 91.4%가 여성, 약 80% 이상이 20~30대로, 뷰티에 민감한 젊은 여성층 중심의사용자층
📍 사용자의 주요 니즈 및 동기
- 나랑 비슷한 피부 타입/상황의 리뷰가 궁금해! → 피부 타입, 연령대, 피부 고민 등 조건별 필터링과 개인 맞춤형 리뷰 제공 필요
- 너무 많은 제품 중에 뭘 골라야 할지 모르겠어… → 랭킹, 추천 시스템, 키워드 기반 탐색 등으로 제품 탐색을 빠르게 도와줄 UX 필요
- 광고말고 믿을 수 있는 찐사용자의 후기가 좋아! → 인증된 사용자 리뷰, 협찬 여부 표시 등 리뷰 신뢰성 확보 필요
🪢 글로우픽의 주요 서비스(기능)
- 사용자가 만든 랭킹 -> 뷰티, 이너뷰티, 생활용품까지 사용자 리뷰로 만들어진 랭킹을 한눈에 확인 가능
- 리얼한 리뷰 -> 100% 사용자 리뷰로 만들어진 리얼한 리뷰를 한눈에 확인 가능
- 나만을 위한 인생템 추천 -> 내 취향과 비슷한 사람들이 선택한 제품을 확인하고 추천받기
- 매일 다양한 이벤트 -> 신제품을 가장 빠르게 경험하고, 인기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 가능
- 센스있는 뷰티 정보 -> 요즘 핫한 정보만 골라서 매일 업데이트 되는 뷰티 캐스트
💥 글로우픽의 경쟁사는?

올리브영으로 이탈고객을 가장 많이 빼앗겼지만, 올리브영은 "구매 중심" 플랫폼이라 경쟁사 관련 내용에서 배제하고 화해로 진행였습니다.
📍 화해랑 뭐가 다른데?
두 플랫폼은 각자 추구하는 방향(화해-성분 중심, 글로우픽-실사용자의리뷰 중심)이 달라 두 가지 어플은 동시에 이용하거나 스킨케어는 화해를 보고, 색조 상품은 글로우픽을 이용하는 등의 행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블라인드, 더쿠, 네이버 카페 등에서 참고하였습니다.)
화해 | 글로우픽 | |
중심 가치 | 성분 중심 | 리뷰 중심 |
리뷰 스타일 | 필수 작성 + 글자 수 제한(20자 이상) + 장·단점 모두 작성 | 자유롭게 작성 가능, 글자 수 제한 없음 |
리뷰 신뢰성 | 성분 중심 유저가 많아 점수가 짜다는 평가 | 긍·부정 리뷰 모두 제공, 실사용 리뷰 분위기 강조 |
플랫폼 분위기 | 체크슈머(성분 분석 관심 사용자) 중심의 꼼꼼한 리뷰 | 사용자의 솔직한 후기 중심, 자유로운 작성 |
카테고리 필터 | 피부 타입 중심 랭킹 필터 제공 | 피부 타입·성별·연령 등 세밀한 필터 제공 |
검색 기능 | 성분 검색, 성분사전, 제외 성분 설정 가능 | 제품/브랜드/리뷰 키워드 검색, 리뷰 정렬 가능 |
카테고리 구성 | 기능 중심(임산부, 유아용 등 세분화 잘 되어 있음) | 사용 경험 기반 세분화 (ex) 마스카라 > 롱래쉬/컬링 마스카라 등) |
랭킹 시스템 | 성분 점수 반영 → 순위 극단적일 수 있음 | 사용자 리뷰 기반 대중적 랭킹 |
리뷰 열람 조건 | 본인이 리뷰 작성해야 열람 가능 | 리뷰 작성 없이 열람 가능 |
이용자 수 | 약 130만 명 (2024년 기준) | 약 30만 명 (2024년 기준) |
참고자료
🔗 원문보기
2. 글로우픽의 차별화된 UX 요소
- 필터 내 다양한 추천 키워드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줌
- 타사용자들의 리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 제공( 에디터의 추천 제품, 뷰티/신상 소식, 전문가의 꿀팁 등)
- 커뮤니티를 통해 타 사용자들과 함께 정보 공유 가능
3. IA

- 홈
- 홈 -> 주간 인기 상품, Q&A 중 일부 질문, 주목할 만한 브랜드 등의 콘텐츠 제공
- 리뷰 -> 실시간 리뷰 제공
- 어워드 ->연도별, 카테고리별 어워드 상품 소개
- 출석체크 -> 출석체크 이벤트
- Q&A
- 피드 -> 카테고리별(페이스메이크업, 스킨케어 등) 인기있는 질문, 질문피드
- 로그 -> 나의 질문 내역(없다면 질문 등록 버튼 배치하여 질문 등록으로 이동 가능)
- 캐스트
- 카테고리별 콘텐츠(NEW, BEST, 전문가의 꿀팁 등)
- 이벤트
- 내 이벤트 -> 참여가능 이벤트, 참여한 이벤트, 당첨된 이벤트
- 진행중 -> 평가단/설문단/ 샘플링 등 하위 카테고리 존재
- 종료 -> 종료된 이벤트(진행중 Tab과 동일)
- 당첨자 발표 -> 평가단/설문단/샘플링 등 하위 카테고리별 확인 가능
- 마이페이지
- 상단 GNB -> 홈, 알림, 설정(마이페이지만 달라서 추가하였습니다)
- 프로필 -> 일반 프로필 수정, 뷰티 프로필 등록 및 수정
- 빠른메뉴 -> 리뷰, 관심 제품, 관심 캐스트 수 확인 및 이동
- 이달의 출석체크 -> 출석체크 현황
- 관심 리스트 -> 관심 카테고리, 관심 브랜드
- 리뷰어 전문 분야 -> 카테고리 등급, 브랜드 등급 (작성한 리뷰 수에 따라 등급 산정)
4. 세부 화면 구성
홈 화면

- 배너 등 이미지 중심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에 흥미 유발
- 실시간 타 사용자들의 리뷰 확인 가능
- 카테고리별 어워드 상위 랭킹 상품 확인 가능
Q&A

- 하위 카테고리별(페이스메이크업, 스킨케어 등) 질문 확인 가능
- 태그를 통한 제품군/고민(각질제거/스킨토너 등) 확인 가능
- 추천 제품 수 표시로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에 대한 흥미 유발 가능
- 제품 수가 많을수록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사용자라면 해당 글을 들어가게 되는 흥미 유발
- 답글의 추천 제품 제공으로 한눈에 제품 확인 가능
- 답글을 단 사용자의 연령,성별, 피부타입을 통해 본인과 유사/동일한 사용자의 추천 상품 확인 및 비교 가능
- 빠른 제품 정보 확인 가능
캐스트

- 하위 카테고리별(NEW, BEST, 전문가의 꿀팁 등) 콘텐츠 확인 가능
이벤트

- 상단 GNB를 통해 검색, 카테고리로 빠르게 이동 가능
- 진행 상태에 따라(진행중, 종료) 확인 가능한 TAB
- 갯수를 표시하여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
- 이벤트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사용자의 참여 유도 가능
- 필수 정보 미입력 Disabled 된 버튼으로 사용자의 인식 도와줌
- Tooltip을 통해 정보 제출 전 확인을 도와줌
- 이벤트 신청 완료시 모달을 통해 사용자에게 확인 제공
마이페이지

- 다른 페이지와 상이하지만, 해당 페이지에서 빠르게 이동 가능한 홈, 알림, 설정의 GNB 구성
- 수량과 함께 표시하여 직관적 확인 및 해당 메뉴 이동 가능한 빠른 메뉴 구성
- ProgressBar를 통해 출석체크 현황 표시하여 시각적 효과
- 카테고리, 브랜드로 구분하여 직관적 인식 가능
- 선택한 항목은 강조된 컬러의 Active Chip으로 직관적 확인 가능
- 눈에 띄는 수정 버튼으로 사용자의 혼란을 줄여줌
제품 정보

- 어워드 수상 상품일 때 브랜드 컬러의 폰트를 통해 강조 및 신뢰감 유도 가능
- AI 리뷰 분석으로 키워드별 리뷰 확인 가능
- 긍정/부정 리뷰를 progressBar를 통해 제공
- 일러스트 크기가 작아 어떤게 긍정인지 부정인지 혼란의 여지 존재
- 해당 키워드별 리뷰 강조(형광펜) 및 빠른 확인 가능
- 긍정/부정 리뷰를 progressBar를 통해 제공
- 필터 적용시 선택한 항목은 브랜드 컬러의 Active 상태로 직관적 확인 가능
- 필터 적용시 적용한 필터 확인 및 초기화 기능
5. Task Flow
: 파운데이션 탐색 원하는 여성
1. 검색 화면에서 "파운데이션" 검색

- 홈 화면 진입
- 검색 화면 이동
- "파운데이션" 검색
- 리뷰 Tab 이동
- 맞춤필터(연령,성별, 피부타입) 적용
- 예 -> 로그인(로그인시 프로필 설정에서 연령, 피부타입, 성별 설정) -> 맞춤필터 적용 후 리뷰 확인
- 아니오 -> 전체 리뷰 확인
- 제품 상세 페이지 이동
- 해당상품의 리뷰 확인
- 마음에 드는 파운데이션 탐색 완료
2. 카테고리 화면에서 "파운데이션" 탐색

- 홈 화면 진입
- 카테고리 화면 이동
- 페이스메이크업 > 파운데이션 이동
- 랭킹/리뷰 tab 이동
- 필터 적용
- 맞춤 필터 적용
- 예 -> 로그인
- 예 -> 맞춤 필터 및 가격, 키워드 등 기본 키워드 적용된 랭킹/리뷰 내 상품 확인
- 아니오 -> 기본 키워드 랭킹/리뷰 내 상품 확인
- 아니오 -> 위와 동일
- 예 -> 로그인
- 제품 상세 페이지 이동
- 해당 상품의 리뷰 확인
- 마음에 드는 파운데이션 탐색 완료
6. 글로우픽, 👍 이 기능은 편해! vs 😵 근데 이건 불편해…
📍 Selling Point
✅ 1)실사용자의 찐 리뷰를 통해 다양한 제품군 중 자신에게 맞는 제품 탐색 가능
✅ 2) 상세한 하위 카테고리를 통해 원하는 제품군 빠르게 탐색 가능
✅ 3) AI 리뷰 분석을 통해 리뷰를 다 읽지 않더라도 키워드별 리뷰 확인 가능(글쓴이의 Pick)
📍Pain Point & Solution
❌ 1) 어워드 내 랭킹 카테고리 탐색의 불편함
- 상단 배너 아래에 제품 분류(예: 립케어, 스킨/토너 등)에 대한 탭이 없어,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찾기 위해 더 많은 스크롤이나 클릭이 필요함.
- 상단에 콘텐츠가 먼저 배치되어 있고, 아래로 스크롤을 해야 대분류>소분류 카테고리별 랭크를 보여주기 때문에 어워드 랭킹을 보려는 사용자에게 피로감 제공

🔥Solution
- 콘텐츠 제거, 탭(카테고리) 추가
- 상단에 카테고리(페이스메이크업, 스킨테어 등)를 배치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으로 빠르게 이동 및 랭킹 확인 가능
- 리스트 하단에 "더많은 해당 카테고리 보기" 버튼을 배치하여 다른 제품군을 볼 수 있도록 명시
- 리스트의 개수를 한정(5개 이하)시켜 무한 스크롤 방지, 하위 카테고리가 적은 카테고리라면 "더많은 카테고리(또는 상품) 보기" 배치
❌ 2) 인기있는 질문과 일반 질문 피드 구분 어려움
- 인기있는 질문 피드와 일반 질문 피드의 시각적 구분이 어려움

🔥Solution
- 인기 있는 질문을 피드 상단에 고정 & 카드형 UI
- 인기있는 질문 피드를 상단에 카드형 UI 로 고정하여 일반 질문피드와 구분
- 질문 등록 버튼 제거, 사용자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FAB 버튼에 Tooltip 제공
❌ 3) 모호한 카테고리명
- 사용자 입장에서 ‘캐스트’가 어떤 콘텐츠를 의미하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움
- 상단에 탭(NEW, BEST, 뷰티인터뷰 등)이 존재하는데, 그 아래에 또 '정렬 방식' 드롭다운이 위치함

🔥Solution
- 카테고리명을 "뷰티픽"으로 변경 및 책 모양의 아이콘 변경 -> ‘뷰티픽’은 뷰티 관련 추천 콘텐츠임을 직관적으로 전달, 기존 캐스트 아이콘은 "카테고리" 아이콘과 유사하여 사용자에게 혼란의 여지를 주기에 책 모양의 아이콘으로 사용자의 인지적 부담 줄여줌
- 정렬 방식 제거
- 정렬방식이 기존 상단 탭과 유사한 탭(에디터의 리얼 리뷰, 뷰티꿀팁 등)으로 사용자에게 혼란의 여지 -> 상단 탭바에 배치
마무리
화해랑 글로우픽 중에서 어떤 걸 할 지 고민을 하다 화해는 너무 많아서 글로우픽으로 선정하게 되었는데... 근데 진짜 많이 없더라구요....ㅜ
그래도 뷰티 관련한 건 재밌게 진행할 수 있던 것 같아요..!!
사실 글로우픽은 리뷰 중심 플랫폼이니 리뷰를 확인을 하고나면 이탈이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한계인 것 같아요(너무 당연한 말...)
이게 마지막 레퍼런스 분석인데 전 과연 성장을 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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